STEAM 교육이란
STEAM
교육프로그램
한국의 과학기술 위상 변화
시대 변천에 따른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들에 대한 역량
A whole new mind, Daniel pink 중에서
세계 석학들이 강조하는 미래 사회의 인재에게 요구되는 핵심 역량에 대한 공통 분모
STEAM 교육 개념 개발시 고려한 창의적인 과학기술 공학자들에게 요구되는 역량
STEAM 교육의 탄생 목적
STEAM 교육의 핵심은 기초과학 원리를 바탕으로 기술과 공학 그리고 예술과 인문사회과학과 연계하여 통합적이고융합적인 사고로 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 역량으로 미래 사회에 대비하는 글로벌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목적이다. 또한, STEAM 교육은 교사와 학생들 모두가 즐기면서 하는 창의적인 교육이다.
* 융합을 통한 실질적 삶의 가치 창출은 기술과 공학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 과학 : Make knowledge with money
- 자연을 관찰하고, 정보를 수집하여 이것을 실험을 통하여 과학의 법칙을 수립하는 학문
* 기술, 공학 : Make substantial wealth and quality of life with knowledge
- 과학적 지식을 기반으로 가치를 창출함으로써 사회구성원의 부와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실용학문.
STEAM 교육을 위한 주요 요소
1. 여러 분야와의 Story-telling에 기반한 체계적인 연계와 분야간 창의적인 융·복합 개념을 도입하여야 한다.
2. 기본의 단순한 관찰에 기반한 탐구학습에서 공학 설계 기반 학습 및 융합 기반 학습 개념을 추가적으로 도입하여야 한다.
3. 융합시대의 진정한 창의적인 인재를 위해서는 STEAM 분야 간에 응용 다양성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4. 적시교육 ( just in time education & learning )이 이루어져야 한다.
5. 과학기술공학과 예술 및 인문 사회학 등을 거시적 시각에서 보는 능력과 타 분야와의 소통 능력을 배양하여야 한다.
6. 융합 시대에 추가적으로 요구되는 시대정신을 반영하여야 한다.
① 기존의 과학기술공학 정신
* 실험실 및 생산 현장 중시
- 장인 정신 ( craftsmanship )
- 실험 정신
② 이 시대에 추가적으로 요구되는 정신
* 디자인, 경영, 마켓, 환경, 국제, 문화, 정책 등의 다양하고 폭 넓은 지식을 가지고 접근
- 기업가 정신 (entrepreneurship)
기업가 정신 = 과학기술공학 + 비지니스 + 법
- Global Techno-Social Leadership
Global Techno-Social Leadership = 과학기술공학 + 예술 + 인문사회
7. 과학기술공학과 사회시스템과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연계와 융·복합을 통해 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야 한다.
8. 미래를 예측하고 이에 대비하는 인재 양성이 이루어져야 한다.
9. 글로벌에서 활동하고 기여하는 과학기술공학 글로벌 리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 현재 세계가 원하는 글로벌 인재상은 윤리적, 전략적, 창조적, 도전적, 헌신적인 상황 판단력이 뛰어난 사람.
10. 과학·기술·공학인에 대한 인성 및 윤리 교육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예)
① 과학·기술·공학 행위의 의미와 가치를 다루고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② 과학·기술·공학자는 과학기술공학 활동에서 도덕적, 윤리적 결단을 내려야 하는 순간들에 직면하면 이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으로 이를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③ 과학·기술·공학적 행위에 대해 도덕적 기준과 규범을 터득하게 하여야 한다.
④ 지적재산권에 대한 윤리 의식을 고취하여야 한다.
11. 교사와 학생 모두가 즐기면서 학습하는 다양한 창의기법 개발과 도입 및 창의적인 학습도구를 적극 활용하여야 한다.
12. 과학 교육에 중요한 매개체인 과학 교재에 대한 창의적이고, 체계적이며, 효율적인 편집·구성이 이루어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