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AM 교육이란
STEAM
교육프로그램
한국의 과학기술 위상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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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 변천에 따른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들에 대한 역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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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whole new mind, Daniel pink 중에서
세계 석학들이 강조하는 미래 사회의 인재에게 요구되는 핵심 역량에 대한 공통 분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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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AM 교육 개념 개발시 고려한 창의적인 과학기술 공학자들에게 요구되는 역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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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AM 교육의 탄생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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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AM 교육의 핵심은 기초과학 원리를 바탕으로 기술과 공학 그리고 예술과 인문사회과학과 연계하여 통합적이고융합적인 사고로 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 역량으로 미래 사회에 대비하는 글로벌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목적이다. 또한, STEAM 교육은 교사와 학생들 모두가 즐기면서 하는 창의적인 교육이다.
* 융합을 통한 실질적 삶의 가치 창출은 기술과 공학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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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학 : Make knowledge with money
- 자연을 관찰하고, 정보를 수집하여 이것을 실험을 통하여 과학의 법칙을 수립하는 학문
* 기술, 공학 : Make substantial wealth and quality of life with knowledge
- 과학적 지식을 기반으로 가치를 창출함으로써 사회구성원의 부와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실용학문.
STEAM 교육을 위한 주요 요소
1. 여러 분야와의 Story-telling에 기반한 체계적인 연계와 분야간 창의적인 융·복합 개념을 도입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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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본의 단순한 관찰에 기반한 탐구학습에서 공학 설계 기반 학습 및 융합 기반 학습 개념을 추가적으로 도입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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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융합시대의 진정한 창의적인 인재를 위해서는 STEAM 분야 간에 응용 다양성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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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적시교육 ( just in time education & learning )이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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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과학기술공학과 예술 및 인문 사회학 등을 거시적 시각에서 보는 능력과 타 분야와의 소통 능력을 배양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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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융합 시대에 추가적으로 요구되는 시대정신을 반영하여야 한다.
① 기존의 과학기술공학 정신
* 실험실 및 생산 현장 중시
- 장인 정신 ( craftsmanship )
- 실험 정신
② 이 시대에 추가적으로 요구되는 정신
* 디자인, 경영, 마켓, 환경, 국제, 문화, 정책 등의 다양하고 폭 넓은 지식을 가지고 접근
- 기업가 정신 (entrepreneurship)
기업가 정신 = 과학기술공학 + 비지니스 + 법
- Global Techno-Social Leadership
Global Techno-Social Leadership = 과학기술공학 + 예술 + 인문사회
7. 과학기술공학과 사회시스템과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연계와 융·복합을 통해 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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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미래를 예측하고 이에 대비하는 인재 양성이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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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글로벌에서 활동하고 기여하는 과학기술공학 글로벌 리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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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재 세계가 원하는 글로벌 인재상은 윤리적, 전략적, 창조적, 도전적, 헌신적인 상황 판단력이 뛰어난 사람.
10. 과학·기술·공학인에 대한 인성 및 윤리 교육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예)
① 과학·기술·공학 행위의 의미와 가치를 다루고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② 과학·기술·공학자는 과학기술공학 활동에서 도덕적, 윤리적 결단을 내려야 하는 순간들에 직면하면 이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으로 이를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③ 과학·기술·공학적 행위에 대해 도덕적 기준과 규범을 터득하게 하여야 한다.
④ 지적재산권에 대한 윤리 의식을 고취하여야 한다.
11. 교사와 학생 모두가 즐기면서 학습하는 다양한 창의기법 개발과 도입 및 창의적인 학습도구를 적극 활용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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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과학 교육에 중요한 매개체인 과학 교재에 대한 창의적이고, 체계적이며, 효율적인 편집·구성이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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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4차 산업 시대에 요구되는 융합 인재 육성을 위해서 STEAM 교육에서 요구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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